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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관리자24-08-30 12:19 View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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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희의 커피하우스] 당신의 '공동체 감각'은 건강하십니까?

박성희 이화여대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교수·한국미래학회회장 2024.08.30. 00:19


집회의 자유 내세워 고성방가 일삼 듯 권리 강조하며 타인 배려 안 하는 시대

공동체 감각인 '센수스 코무니스' 실종 

안세영이 일깨운 '공동체 감각' 확산시켜 정치인들 구습 타파하게 만들어야 한다


오래전부터 금지된 행동으로 ‘고성방가(高聲放歌)’라는 것이 있다. 

큰 소리를 내어 주변을 시끄럽게 만들고 피해를 주는 경범죄로 처벌의 대상이 된다. 

내 목소리를 한껏 높여 노래를 하는 게 무슨 문제라는 말인가. 

그런데 그게 주변에 피해를 주면 죄가 된다.


비단 소음뿐이 아니다. 

거리에 쓰레기를 방류하거나, 공용화단의 꽃을 꺾는 것도 유사한 범죄행위다. 

함께 모여 사는 공동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지켜야 할 상식과 규범이 있다. 

소소하지만 자기 목소리의 데시벨을 조절하는 것도 그중 하나일 것이다.


내가 속한 사회는 살 만한가? 

그런 곳으로 가꾸기 위해 나는 무엇을 해야 하나? 

사회적 동물인 인간이 무리를 지어 살기 시작한 시점부터 던지기 시작한 이 물음을 탐구하기 위해 

고대 철학자들은 ‘공동체 감각’이라는 ‘sensus communis’에 주목했다. 

‘감각’이라는 말 그대로 인간은 미각이나 후각처럼 주변환경을 감지하는 능력이 있다. 

생존을 위해 인간은 ‘사회적 감각’ ‘연대성 감각’, 때론 ‘상식’으로 번역되기도 하는 이 감각을 발동시킨다.


고대 그리스의 아리스토텔레스나 로마의 키케로 같은 철학자는 

공동체 감각이야말로 사회적 미덕이며 설득의 기본이라고 보았다. 

훗날 정치철학에서 이야기하는 공적이성이나 사회정의도 

그 바탕에는 사람들이 공유하는 공동체 감각이 있다. 

바람직한 지도자란 그런 감각을 갖추고 사회적 규범에 따라 대중을 설득할 능력이 있는 사람이다. 

지도자가 아니라도 공동체 감각이 있는 사람이라면 적어도 공동체를 해치는 행위는 자제할 것이다. 

그런 사람들이 모여 사는 사회는 살맛이 날 것 같다.


고성방가에 귀를 막고 도심을 지나갈 때, 

혹은 무너지는 공적영역의 문제를 건드리는 뉴스를 접할 때마다 

우리의 ‘공동체의 상식’은 건재한지 되물을 때가 많다. 

물론 집회의 자유가 보장되고 각종 권익이 신장된 것은 괄목할 일이지만, 

요컨대 중요한 건 조화와 절제다. 

집회의 자유가 고성방가에 우선하고, 신장된 권익이 타인을 배려하지 않는 사회라면, 

여전히 불편한 공동체일 것이다.


서로 다른 상식이 부딪치며 늘 반목하고 분열하는 우리 사회에서, 

수준 미달의 정치인에 가려 공적 mind를 눈 씻고 찾으려 해도 잘 안 보이는 우리 사회에서, 

최근 ‘공동체 감각’을 하나 발견하고 길어 올렸다. 

그것도 전혀 예상치 못한 상황과 인물로부터. 


배드민턴 종목에서 28년 만에 값진 금메달을 딴 후 

협회를 비판하는 작심발언으로 화제의 중심에 선 안세영 선수 이야기다.

메달을 따자 협회의 운영과 관행에 대한 여러 비판을 쏟아낸 안세영은 

“배드민턴이 더 발전할 수 있을 텐데 

이번에 금메달이 한 개밖에 나오지 않은 이유를 생각해보기 바란다”라고 했다. 


메달이 더 안 나온 이유를 생각해 보라니. 

자신은 메달을 땄지만, 

그것보다 중요한 것은 배드민턴 공동체가 발전하는 것이라는 문제의식이 담겨 있는 발언이다. 

안세영은 또 

“협회는 선수들의 모든 것을 막고 있다. 어떤 면에서는 자유라는 이름으로 방임하고 있다”고도 했다. 

그는 “선배 빨래, 방 청소 등 악습을 포함해 대표팀 운영시스템에 경종을 울리고 싶다”고 했으며, 

“시시비비를 가리자는 게 아니라 

궁극적으로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불합리하지만 관습적으로 해오던 것들을 

조금 더 유연하게 바꾸어 나갔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했다.


안세영의 메시지는 

“나를 구해줘”가 아니라 “내가 속한 공동체를 구해줘”였다. 

그의 ‘공동체 감각’에 비추어 협회는 바람직한 공동체가 아니었던 것이다. 

안세영의 발언에 대해 여러 해석이 가능하고, 젊은 세대의 당당함이나 개인성으로 읽힐 수도 있으나, 

나의 관점에서 주목한 것은 기성세대에서 보지 못한 새로운 세대의 ‘공동체 감각’이었다. 

금메달도 땄으니 덮고 넘어갈 수도 있는 문제를 

한 발짝 더 나아가 공개적으로 문제 삼은 건 다름 아닌 공적인 의무감이다. 

공동체에 대한 그런 감각과 의무감을 지닌 젊은이가 많은 한 우리나라 미래는 밝다.


개인의 기량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하는 선수가 오히려 체육공동체를 염려하는 동안, 

정작 공동체를 건강하게 유지해야 하는 임무를 지닌 각종 협회들은 

불투명하고 방만한 운영으로 조사를 받고 있다.  

그들은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공동체감각을 상실한 것처럼 보인다. 

그동안 잊고 있던 감각을 

안세영이 일깨워 악습과 관행을 개선하는 계기가 마련된다면 다행스러운 일이다.


사실 어떤 협회보다 더욱 공동체 감각으로 무장해야 하는 곳이 정치권이다. 

정치인들이야말로 존재이유가 공공의 안녕이니까. 

그런데 언제부터 잘못된 것인지, 

요즘 정치라는 직업은 

공동체를 보호하기는커녕 

오히려 공동체를 파괴하는 비호감 인물들이 가득한 직업의 으뜸이 되어 버렸다. 

공적 책임은 애초부터 없고 탐욕과 부도덕으로 고성방가보다 더한 스트레스만 안겨준다. 


우리가 내는 세금으로 월급 받으며 제대로 봉사하지 않는 정치인이나 공직자에 화가 난다면, 

그건 당신의 공동체 감각이 꿈틀거린다는 증거다. 

자신의 이해보다 공공의 이해를 앞세우고, 

정당의 이익보다 국가의 이익을 염려하며, 

모든 차이에도 불구하고 공동체의 복원을 위해 협동하는 정치인을 본 기억이 가물가물하다. 

그들의 ‘공동체감각’은 대체 어디로 사라진 것일까.


안세영의 ‘공동체감각’이 배드민턴을 넘어 널리 확산되기를 바란다. 

그래서 잠자던 우리의 공동체감각을 흔들어 깨우고, 

마침내 그 감각이 가장 절실하게 필요한 분야의 구습까지 타파하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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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목록

최고관리자님의 댓글

최고관리자 아이피 104.♡.203.143 작성일

위글 서두에서, '권리 강조하며 타인 배려 안 하는 시대'에서
권리 강조하며 타인 '배려를' 안 하는 시대로 목적조사 '를'을 붙히면?
권리 강조하며 타인 배려를 하지 않는 시대로 문구를 바꾸면 어떨까?
'안'은 '아니'의 준말로 동사 하다의 부정어로 목적어 '배려'를 강조하고
'않'은 '아니하다'의 준말로 명사 시대의 형용사로 '시대'를 강조한다
 &&를 '하지 않는 시대'에서는 '하지 아니 하는'으로  동사 + 형용사?
국어 문법이 좀 어렵네..

최고관리자님의 댓글

최고관리자 아이피 104.♡.203.139 작성일

인간은 사회적 동물로 타인들과 관계를 이루고
그 관계를 소속과 조직 및 배경의 구성원으로 산다
사냥, 전투, 여행, 공동생활 등에서 효율성이 더 높고
외톨이로 살면, 강자 그룹의 피박을 받고 위험해진다
한 인생 살다보면 이득과 명예 때문에 타인과 싸울 때도 있다
이 때 친지, 조직의 배경이 있고 없고의 경우에 차이가 크다
인간은 늑대, 사자 무리들의 생존본능처럼 그 길로 진화했다

공동체를 위한 희생은 보람, 의무 등으로 위안이라도 받을 때 가능하다
그렇지 못한 심신의 희생은 오래 갈 수 없고, 그 공동체를 떠나게 한다
그 공동체를 떠나지도 않으면서 경력, 직위를 이용하여 이득을 챙기는
그런 고위 소속원이 있으면, 발전은 커녕 후퇴하다 도퇴소멸하게 된다
가장 큰 공동체는 국가와 민족이고 진한 공동체는 가족이다
나보다 나라를 더, 내 생명보다 자비를 더 사랑하게 하소서
감사와 사랑과 자부심은 점점 매말라 가는 인류가 되고 있다

공동체의 발전에 기여함으로 자타가 공동발전하는 건 숙제이며 희망이다
그 공통체 소속원으로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이 중간의 70%?
있거나 없는 게 더 좋은 경우가 상하 30%?라면 무리한 추측일까?
그런 것을 그 구성원 각 개인의 '존재감', '존재가치'라고도 한다
문제는 한 개인이 어떤 이득을 위해 무법무뢰를 반복되는 데 있다
사고발생 전에 자타력으로 정화작업을 하지 않으면 같이 망하는 게 자연의 이치다
사고 후에 '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 'X인지 된장인지 맛을 보고야 안다'란 말이 있다

그래서 논어에서 인간의 수준을 좀 세분화 한 말씀이 ;
生而知之者上也생이지지자상아 - 나면서부터 아는 사람이 상급이고,
學而知之者次也학이지지자차아 - 배워서 비로서 아는 인간이 그 다음이고,
困而知之又其次也곤이지지우기차아 - 곤경에 처해서야 아는 놈은 그 다음이며,
困而不知民斯爲下矣곤이부지민사위하의 - 곤경에도 모르는 짐승은 그 아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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