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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9자주포 디젤엔진 국산화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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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관리자24-12-07 21:05 View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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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view] 이상수 STX엔진 대표

“K9자주포 엔진 국산화 성공…독자 엔진 개발사로 탈바꿈”

이은영 기자 2024.11.25 11:00

   

세계 각국에서 지정학적 위험이 이어지면서 방위산업(방산) 기술력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전 세계 정부와 산업계는 관련투자를 늘리고 있다. 

특히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군사력 재건을 위해 국방예산을 대폭 증액하겠다고 밝혔고, 

NATO에 방위비 분담금을 늘릴 것을 요구하고 있어, 

회원국의 방위비 증액이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이에 따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등 국내 대표 방산기업의 수출 길이 

넓어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나온다.

 

이런 가운데 

방산 엔진시장의 강자로 불리는 STX엔진에도 시선이 쏠리고 있다. 

STX엔진은 ‘K방산’ 부품 국산화에 앞장서고 있는 기업으로, 

국산 무기 중 최대 수출품인 K9자주포에 국산엔진을 공급한다. 

STX엔진은 2021년 정부 지원을 받아 K9자주포엔진 국산화 개발에 착수해 개발을 완료하는 등 

최근 3년간 부품 500여개를 국산화했다. 

이런 기술력을 기반으로 수출에 힘을 싣고 있다. 

STX엔진 엔진기술연구소, 고속엔진설계팀 등을 거쳐 

지난해 대표직에 취임한 이상수 STX엔진 대표에게 사업계획과 산업전망을 물었다. 

다음은 이 대표와 일문일답.


1 4월 17일 강원도 철원군 문혜리사격장에서 열린 ‘수도군단 합동 포탄사격훈련’에서 K9 자주포가 사격하고 있다. 2 10월 1일 오후 서울 세종대로 광화문광장 일대에서
열린 ‘건군 76주년 국군의날 시가행진’에서 육군 기갑부대 K9 자주포(앞 6대)가 행진하고 있다. /사진 뉴스1

1 4월17일 강원도 철원군 문혜리사격장에서 열린 ‘수도군단 합동 포탄사격훈련’에서 

K9자주포가 사격하고 있다. 

2 10월1일 서울 세종대로 광화문광장 일대에서 열린 ‘건군 76주년 국군의날 시가행진’에서 

육군 기갑부대 K9자주포(앞 6대)가 행진하고 있다. /사진 뉴스1


& K9자주포 디젤엔진을 국산화했다. 이는 어떤 의미가 있나.


K9자주포 디젤엔진은 1999년 신형 자주포 전력화 계획에 따라 

STX엔진이 독일의 MTU와 라이선스 계약을 맺고 MTU의 디젤엔진 제품을 국내 생산해 공급했고 

인도, 노르웨이, 폴란드 등 유럽, 아시아 국가에 약 700여대를 수출했다. 

하지만 최근 국제정세가 변화하면서 (MTU가 있는) 독일 정부가 이집트, 튀르키예, UAE 등 

중동국가에 대한 K9자주포 수출승인을 제한해 K9자주포 추가 수주활동이 제한되는 문제가 있었다. 


이에 STX엔진은 K9자주포 디젤엔진을 국산화 개발하는 데 성공해, 

수출제한을 해소하고 추가 수출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최근엔 독자적 영업활동의 일환으로 주요 해외고객과 출장협의에서 

엔진과 변속기 등을 결합한 파워팩(엔진+변속기) 솔루션에 대한 요구가 많다는 것을 인지했고 

현재 이에 대응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또한 방산 해외유지·보수·정비(MRO) 시장개척을 위해 

전 세계 구형 전차, 장갑차 등의 파워팩 교체 수요와 시장환경을 분석하고 

그에 맞는 시장진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 해외시장에서 입증된 K9자주포 품질력을 기반으로 수출물량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른 어떤 판매전략을 계획하고 있나.


“방산용 디젤엔진 국산화 개발은 

우리 군의 전력유지와 국내기반 기술향상 등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나 

무엇보다 방산수출 기여에 큰 목적을 두고 있다. 

K9자주포 등 기동화력 무기체계를 성공적으로 수출하기 위해선, 

운용조건과 기술사양을 충족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디젤엔진을 개발·생산 경험과 역량 

그리고 과감한 연구개발(R&D) 및 설비투자가 요구된다. 

STX엔진은 현재 진행 중인 궤도차량 범용디젤엔진과 

1360마력 디젤엔진 등 R&D 과제를 적기에 완료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또한 1천마력급 디젤엔진의 주요 핵심부품의 국산화로 방산수출 장애가 없어짐에 따라 

그동안 수출이 제한되었던 중동국가, 튀르키예, 이집트 수출시장에 집중화해 

독자적 영업활동을 시작할 계획이다. 

STX엔진은 나아가서 

단순 엔진공급이 아닌 기술지원 패키지를 함께 공급하는 수출 맞춤형 체제를 구축할 것이다.”


& 전투장비 환경변화에 따라 향후엔 어떤 분야 기술수요가 높을 것으로 예상하나.


“우리나라는 三面이 바다인 복잡한 지형이다. 

이런 환경적 특징에 적의 침투, 밀입국 등 다양한 위협이 상존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해안감시가 무엇보다 중요하고, 관련기술수요가 많다. 

STX엔진의 ‘해안감시레이더-II’는 

복무기간단축 병력감축 등 군환경변화와 날로 고도화하는 해안위협에 대비하기 위한 

군의 요구사항을 반영해 개발됐으며, 

시험평가에서 성능의 우수성과 안전성을 검증 받았다.


현재 해안에서 운용 중인 각종 감시장비의 통합 및 연동을 통해 

원격·무인 해안감시시스템 구축을 가능하게 했으며, 

향후 인공지능(AI) 및 미래기술 적용확장을 통해 해안감시 체계구축에 기여할 것이다. 

또한 검증된 성능을 바탕으로 

경찰 관할도서지역 장비교체, (풍력 등) 해안구조물 건립으로 인한 감시사각지역 해소 등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수출에도 적극 노력할 것이다.”


& STX엔진은 향후 어떤 분야에 R&D 투자를 집중할 계획인가.


“2023년 대표이사로 취임하면서 

독자기술확보를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기반을 마련하는 것을 첫번째 임무라고 말했다. 

과거 정부사업으로 안정적인 사업으로 간주했던 방산사업도 

원천기술과 가격경쟁력 없이는 더 이상 생존할 수 없는 환경으로 급변했다. 


2021년부터 착수한 K9자주포 1천마력급 디젤엔진 국산화개발은 

내구성시험과 기동시험 등을 마무리하고 2025년 이집트 수출사업에 적용할 것이다. 

또한 궤도차량용 범용전자식 디젤엔진과 전술다련장체계(천무) 디젤엔진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1980년대부터 운용 중인 K1전차(K1A2 포함) 파워팩 성능개량을 위해 

1360마력급 전자식 커먼레일 엔진을 개발하고 있다. 

기동성, 생존작전성 향상을 위한 하이브리드 동력시스템도 개발을 준비하고 있다. 


이런 부품 국산화 노력은 

군이 운용중인 기동, 화력무기체계 장비의 동력원을 해외에 의존하지 않고 독자엔진을 확보할 수 있게 한다.

그뿐만 아니라 방산수출 장애요인을 제거해 K방산 수출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 트럼프 당선인 재집권에 따른 산업전망을 하자면.


“對한반도 정책에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 

미국 방산 재건을 위한 자국우선주의 강조로 일부 방산수출 리스크가 존재하지만, 

글로벌 자주국방 추세에 따라 방산수출의 긍정적 요인도 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은 방산 MRO분야에서 한국과 협력이 필요하다고 밝혀, 

향후 조선분야 MRO 시장확대가 기대된다. 


STX엔진은 (MTU의 라이선스를 바탕으로 엔진을 생산하던) 엔진 라이선스 파트너에서 

독자적인 엔진개발업체로 탈바꿈하고 있어, 

자주적이고 능동적인 수주활동을 통해 방산수출에 집중할 것이다. 

또한 미래 성장동력으로 방산 해외 MRO 시장출 및 확대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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