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Clean Sea Clean World

    게시판     자유게시판
게시판

CHOKWANG SHIPPING Co., Ltd.

자유게시판

엔진과 랜딩기어가 상호연동

페이지 정보

최고관리자24-12-29 22:08 View19

본문

사회 > 교통·환경

국토부 "통상 엔진 고장과 랜딩기어 작동 관련 없다… 원인 규명할 사안"

문지연 기자 입력 2024.12.29. 17:53


29일 전남 무안국제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여객기 활주로 이탈 사고와 관련해 

국토교통부는 

“랜딩기어가 내려지지 않았는지 여부와 그 원인에 대한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이날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진행한 브리핑을 통해 

“오후 4시30분 기준 탑승객 181명 중 사망자는 132명으로 확인됐다”며

“희생자는 무안공항 내 임시 영안실에 안치돼 있다”고 밝혔다. 

이어 “사고가 난 활주로는 내년 1월1일 오전 5시까지 폐쇄 조치했다”며 

“항공사고 조사관들과 항공안전 감독관들이 초동조사를 진행 중이고 

블랙박스 관련 음성기록장치와 비행기록장치도 모두 수거된 상태”라고 했다.


여객기 착륙 당시 랜딩기어가 내려졌는지 여부와 정확한 발화 시점 등에 대해선 

“동영상 상으론 랜딩기어가 안 내려온 것으로 보이는데 정확한 조사가 이뤄져야 알 수 있다”며 

“발화시점 역시 동영상으로 추정은 하겠지만 그 시점은 자료분석을 통해 확인해야 말씀드릴 수 있다”고 했다.


엔진고장과 랜딩기어조종이 관련 있냐는 질문에는 

“저희가 판단하기에 통상적으론 엔진고장과 랜딩기어고장은 관련이 없어 보인다. 

엔진과 랜딩기어가 상호연동돼 고장 나는 경우는 없다”며 

“랜딩기어가 고장나면 자동화하든 수동화하든 풀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만약 안 펴진 게 맞다면 왜 안 펴졌는가에 대한 원인은 분석을 통해 규명해야 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또 “조류충돌로 인해 조종에 어려움이 있지 않았나 추정만 하고 있다”며 

“1차 복행이 완전히 이뤄지지 않고 올라가다가 기체 이상이 있기 때문에 

관제탑과 협의해 완전 복행 후 반대 방향으로 돌아가야 하는데, 

긴급하게 짧은 쪽인 19활주로로 착륙허가를 받고 내려오다 사고가 생긴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사고 타임라인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57분쯤 무안국제공항 관제탑은 사고기에 조류충돌을 경고했고, 

이어 1분 후에 사고기 기장이 메이데이를 요청했다. 

이후 사고기는 오전 9시쯤 19활주로 방향으로 착륙을 시도했으며 

3분 후인 9시3분쯤 랜딩기어 없이 착륙하다 충돌했다. 

사고기를 운항한 2명의 조종사는 

기장의 경우 6823시간, 부기장의 경우 1650시간의 비행경력이 있었다.

기장은 2019년3월, 부기장은 지난해 2월 현 직책을 맡은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 기사

한국 국적기 사망 사고, 2013년 이후 처음... 과거 참사들 보니 

국토부 “조류 충돌경보 1분 후 조종사 ‘메이데이’ 선언”… 5분 후 충돌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3,735 / 1 PAGE
자유게시판 LIST
NO. TITLE WRITER
3735 난청 댓글1 최고관리자
3734 한국이 핵무장에 나설 경우 댓글1 최고관리자
3733 부산 ~ 강릉 동해선 1월1일 개통 댓글1 최고관리자
3732 의대생과 전공의가 댓글1 최고관리자
3731 무안공항 참사 의문점 5가지 댓글1 최고관리자
3730 답변글 무안공항 활주로 로컬라이저 댓글1 최고관리자
3729 답변글 동체착륙을 시도한 점 최고관리자
3728 무안공항사고 댓글1 최고관리자
3727 답변글 사고 항공기 랜딩기어 이상? 최고관리자
3726 답변글 급한 재착륙 시도 이유는? 최고관리자
열람중 답변글 엔진과 랜딩기어가 상호연동 최고관리자
3724 한 해를 정리하며 댓글1 최고관리자
3723 광복 80주년인 내년에 댓글1 최고관리자
3722 답변글 에라기~ 최고관리자
3721 답변글 1905년 최고관리자
게시물 검색